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내 집 마련과는 살짝 동 떨어진 것일지 모르겠지만, 도시에서 열심히 일하시고, 은퇴 후 귀농하실 계획이시라면,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도 눈여겨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것으로 보이며, 귀농귀촌종합센터를 통해 다양한 지원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상
농촌 외의 지역에서 농업 외의 산업분야에 종사한 자 또는 농촌 지역에서 거주하면서 농업에 종사하지 않은 자로 농업을 전업으로 하거나, 농업에 종사하면서 이와 관련된 자가 생산 농산물의 가공 및 서비스업을 겸업하기 위해, '농촌'으로 이주하여 농업에 종사하시려는 분입니다. 사업신청연도 기준으로 만65세 이하인 경우만 가능합니다.
지원자격 및 요건
지원자격을 확인해 보면 거의 제한이 없습니다. 농촌으로 이주한 기간이 5년 이내 이거나, 농촌 외에 지역에서 거주한 분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5년 이내에 농사경험이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농림축산식품부 등에서 주관하는 여러 가지 귀농 및 영농 교육을 100시간 이상 이수하기만 하면 됩니다.
지원대상 형태
영농기반, 농식품 제조, 가공시설 신축(수리) 또는 구입하려는 는 경우, 3억 한도 내, 농가 주택을 구입하려는 경우, 7,500만원 한도 이내입니다. 농식품 제조, 가공시설 지원과 농가 주택 구입 지원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자금 100%를 지원하며, 고정금리 2% 또는 변동금리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상환기간은 5년 거치 후 10년 상환입니다.
귀농을 생각하신다면 상당히 좋은 제도라고 생각이 됩니다.